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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비주얼디자인전공

디자인학부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VD0000

컴퓨터그래픽1

(Computer Graphic 1)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컴퓨터 기초 디자인의 원리를 학습하고, 포토샵(Photoshop) 소프트웨어의 특성과 툴을 학습하여, 2차원 그래픽(광고, 타이포그래픽, 그래픽디자인 등)에 필요한 기본 디자인을 습득하고,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핵심영역 : 2D 비트맵 그래픽 이론 및 실습)

VD0000

컨템포러리 아트

(Contemporary Art)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문화의 한 부분인 미술의 영역을 시대와 사조, 작가를 중심으로 감상하고 이해하여 디자인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현대미술을 중심으로 추상미술,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에서 팝아트, 옵아트, 포스트모더니즘, 설치미술 등 동시대 미술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를 대표하는 사상 및 조형의식 작품과 관계된 이념, 사회적 배경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VD0000

키네틱타이포그래피

(Kinetic Typography)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문자를 비롯한 각종 조형적, 기호적 요소, 이미지 전달을 위한 그래픽 요소 등을 활용, 응용할 수 있는 디자인 감각과 표현의 연출을 연구하고, 정보 전달의 중심이 되는 동적 타이포그래피를 습득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적용한다.

VD0000

UX/UI디자인 1

(UX/UI Design 1)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웹/앱의 기본 원리와 프로세스, 수익모델, 콘텐츠 기획의 방법과 과정을 이해시키고, Html에서부터 웹/앱 콘텐츠 제작에 대한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또한 하이브리드 반응형 웹/앱 콘텐츠를 기획하고 구현하기 위한 내용설계, 구조설계, 항해설계, 네비게이션 설계, 화면 설계 등을 학습한다. 또한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메인 획득, 호스팅 구축, 클라우드 서비스, 웹/앱 CMS 저작도구(워드프레스) 등을 통해 웹/앱 기반의 서비스 디자인 콘텐츠를 구현한다. (핵심영역 : 웹/앱 UI 접근 방법 및 구현)

VD0000

브랜드미디어스토리텔링

(Brand Media Storytell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브랜드미디어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시나리오 구조, 설계, 제작사례를 연구하고, 스토리의 내러티브와 플롯 구조를 학습한다. 또한 실무에서 적용 가능한 브랜드 모션 그래픽, 광고 및 1인 창작스토리 영상 등을 실습한다. (핵심영역 : 브랜드미디어 콘텐츠 스토리 내러티브와 플롯 이론 및 실습)

VD0000

모션그래픽디자인

(Motion Graphic Desig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키네틱타이포그래피을 비롯한 일련의 그래픽디자인 관련 수업에서 습득한 지식을 심화, 융합하여 광고, Station ID, CF,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매체가 필요로 하는 산업 기준의 고품질 모션디자인을 제작하고 학습한다.

VD0000

UX/UI디자인 2

(UX/UI Design 2)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Web 3.0 기반하의 웹/앱 서비스 개발 방법론, 사용자 요구사항 기반의 모델링, 제품 및 콘텐츠 서비스 시나리오 기반하의 반응형 웹/앱 서비스 콘텐츠를 기획하고 실무 콘텐츠의 제작과정을 실습한다. (핵심영역 : 서비스 웹/앱 UX/UI 디자인 개발)

VD0000

아트앤디자인

(Art & Desig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현대미술, 시각디자인, 브랜드디자인, 미디어디자인 등 서로 다른 장르와 영역을 넘나들어 실험적이고 융합적인 디자인을 기획하고 표현하는 방법으로 디자인 컨셉 능력을 향상 시키고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하여 비주얼디자인 디자인 전반에 적용한다

VD0000

브랜드이미지디자인 1

(Brand Image Design1)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기획 및 실무에 필요한 다양한 매체의 이미지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새로운 이미지 표현 및 트랜드 하고 브랜드에 적합한 이미지디자인의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VD0000

DX영상디자인 1

(DX Moving Design 1)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DX(Digital Experience) 기반 2D/3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그래픽영상을 생성하는 방법을 디자인 중심으로 학습한다. 3D 그래픽의 특성과 영상 기법을 결합하여, 다양한 시각효과를 표현하여, 강한 시각적 메시지를 창조한다.

VD0000

아트앤미디어

(Art & Media)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사진, 디자인과 영상, 뉴 미디어 아트 및 이종 간의 경계를 넘어 제기되는 인공지능에 이르는 기술까지 고려된 요소를 기반으로 아날로그 매체들과 첨단기술의 융복합적 개념을 담아 변화하는 수요자와 시대에 최적화된 디자인 기획 및 컨셉 설정을 실습하여 효과적인 비주얼 디자인에 적용한다.

VD0000

브랜드이미지디자인2

(Brand Image Design2)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에 필요한 다양한 매체의 이미지 표현방법을 적용하여 창의적인 이미지 표현과 브랜드적용, 활용방법의 모색으로 실무영역에 적합한 기술능력을 기른다.

VD0000

DX영상디자인2

(DX Moving Design 2)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DX영상디자인(1)에 이어 보다 심화된 3D 소프트웨어 지식습득을 통해 심화된 3D모션영상, 시각효과 등을 익히며, 또한 디지털 경험에 적합한 3D그래픽의 활용방법을 디자인 프로젝트 중심으로 학습한다.

VD0000

디자인테크놀로지

(Design Technology)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필요한 기술 영역인 인공지능, 블록체인, IoT, NFT, 메타버스 등 디자인 기술과 융합 이론을 학습하고, ICT 분야의 디자인서비스, 게임, 웹/앱, 브랜드, 미디어 디자인에서 활용 가능한 기획을 구현한다. (핵심영역 : ICT 디자인 기획 및 서비스 기획 능력 향상)

VD0000

시각디자인

(Visual Desig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시각디자인은 다양한 매체의 이미지프로세싱 과정을 통해 표현의 확대 및 미래지향적 시각과 마인드를 고양 하고, 과학적 합리적 기획을 통한 2D그래픽, 광고, 브랜딩, 영상 등의 창의적인 작품 제작을 위한 능력을 기른다.

VD1007

캐릭터디자인

(Character Desig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캐릭터 콘텐츠에 필요한 스토리 발상기법, 형태 및 색상, 모션, 연출방법, 산업적 활용방안에 대해서 학습하고, 애니메이션, 게임, 웹 등에서의 활용 가능한 캐릭터 기본형과 응용형을 개발한다.(핵심영역 : 캐릭터의 표현 이론과 표현 능력 향상)

VD1042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디자인 개념과 기호, 사인, 심벌 등의 디자인 구성요소와 형태, 색채, 재질, 대비, 리듬, 비례, 강조, 공간 등과 같은 디자인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사물을 조형적으로 관찰하고 대상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표현할 수 있는 기초 디자인의 스케치 능력을 배양한다. 시각디자인 표현에 필요한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사물의 관찰과 표현을 학습한다.

VD1043

브랜드패키지디자인

(Brand Package Desig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브랜드패키지디자인에서는 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서 브랜드의 콘텐츠적 내용과 기능적 특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재료, 구조, 그래픽 등의 패키지 디자인을 연구한다. 이외에도 콘셉트별, 트렌드별, 용기별 특성에 따른 디테일 브랜드패키지 디자인의 전 제작과정을 실습한다.

VD1044

3D모델링

(3D Model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3D모델링에서는 3차원 디자인에 공간 감각훈련을 익히고, 3D MAX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기초 모델링, 카메라 셋업, 라이팅 셋업, 렌더링 설정, 재질(메타리얼) 및 맵핑 방법, 폴리건 모델링, 3D 프린트의 사용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실무 테마를 정해서 3D 모델링의 이미지의 연출을 시도한다.(핵심영역 : 3D 모델링 연출 및 방법론)

VD1046

3D애니메이션

(3D Animatio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3D애니메이션에서는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장르, 스토리보드를 학습하고, 3D MAX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키프레임, 파티클, SFX, 리깅 등의 제작방법을 연구하고, 연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3D 실무 애니메이션의 기획과 제안을 통해 광고, 애니메이션 등의 3D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구현한다.(핵심영역 : 3D 콘텐츠 구현 방법론 및 실무 프로젝트 구현)

VD1055

인터렉티브디자인

(Interactive Desig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인터렉티브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UI/UX의 기본 원리, 스타일 가이드, 사용성 및 유용성 등의 이론을 연구한다. 또한 사용성 테스트와 콘텐츠 서비스의 인터랙션 내용설계와 구조설계를 통해서 UI/UX 프로토타입 디자인을 실습한다. (핵심영역 : UI/UX 이론 및 프로토타입 구현)

VD1060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Visual Communication Desig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실무 커뮤니케이션디자인 프로젝트 구현을 위한 다양한 매체의 활용방법을 모색하고 창의적인 시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며, 산업체 연계를 통한 전문 디자이너로서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획 및 제작 방법론을 학습한다.

VD1062

콘텐츠프로젝트

(Contents Project)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브랜드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기 위한 실무 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실무 프로젝트를 구현한다. 또한 졸업작품 전시 이후에는 웹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 (핵심영역 : 브랜드 미디어 콘텐츠 개발 이론 및 웹 포트폴리오 구현)

VD1070

디지털 포토그래피

(Digital Photography)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사진전반에 관한 이론의 이해와 실습을 통한 사진의 기술적인 면을 고루 경험하게 함으로써 사진매체를 통해 시각적 이미지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한다.

VD1073

에디토리얼디자인1

(Editorial Design 1)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편집디자인의 개념과 편집프로그램, 컵셉 개발, 문자, 이미지,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의 방법론과 오프라인에서의 프린팅, 바인딩, 온라인에서의 편집기법 등을 학습한다. 또한 인쇄와 출판의 개념을 파악하고, 실무에서 필요한 인쇄용어, 인쇄 및 출판 방법 등 각종 인쇄물의 편집 및 제작에 관련된 부분을 이해하고 DTP를 학습한다.

VD1074

에디토리얼디자인 2

(Editorial Design 2)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인쇄와 출판의 개념을 파악하고, 실무에서 필요한 인쇄용어, 인쇄 및 출판 방법 등 각종 인쇄물의 편집 및 제작에 관련된 부분을 이해하고 그 전 과정(DTP)을 학습한다.

VD1077

CM디자인기획실무

(CM Design Plann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광고디자인기획실무에서는 광고기획 및 제작이론, 전략적 사고과정을 통한 마케팅, 매체전략, 표현전략, 카피실습, 광고캠페인, 광고제작 프로세스 등을 학습하고, 인쇄광고, 미디어광고, 온라인 광고 등을 실습 연구한다.

VD1078

CM디자인제작실무

(CM Design practical proces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CM디자인제작실무 에서는 광고기획 및 제작이론, 전략적 사고과정을 통한 마케팅, 매체전략, 표현전략, 카피실습, 광고캠페인, 광고제작 프로세스 등을 학습하고, 인쇄광고, 미디어광고, 온라인 광고 등을 더욱 더 심층 실습 연구한다.

VD1084

크리에이티브디자인프로젝트1

(Creative Design Project 1)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크리에이티브디자인프로젝트1에서는 광고, 아이덴티티, 캐릭터, SP, 브랜드패키지 콘텐츠 등의 마케팅, 기획, 연출, 캠페인 전반의 디자인 프로세스와 제작과정 등을 학습하고 주제별, 콘셉트별, 트렌드별 실무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고품질의 졸업작품을 연구한다.

VD1085

크리에이티브디자인프로젝트2

(Creative Design Project 2)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크리에이티브디자인프로젝트2에서는 1-4학년까지의 모든 브랜드 디자인 작업을 오프라인으로 총 정리할 수 있는 북・포트폴리오(book・portfolio)의 사례연구, 기획 및 디자인 제작과정을 실습한다.

VD1087

콘텐츠기획전략

(Contents Plann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브랜드 미디어 콘텐츠 기획과 관련된 프로세스와 실무 프로젝트 개발에 필요한 비즈니스 이론을 학습하고, 개발 프로세스, 개발 방법론, 사용자 요구사항, 대내외 환경 분석, 서비스 시나리오 등 디자인 기획 및 전략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기획서 제작, 프리젠테이션 등의 전과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핵심영역 : 콘텐츠 디자인 기획 및 전략 마케팅 구현 방법론 및 개발 프로세스)

VD1088

포토이미지메이킹

(Photo Image mak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사진의 기획, 연출, 스튜디오 촬영과정 및 다양한 사진 표현기법을 시각디자인 과제에 창의적으로 활용하도록 사진을 통한 디자인 표현능력을 기른다.

VD1111

색채학

(Chromatic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디자인 색채이론을 바탕으로 색채의 본질, 배색의 원리와 적용, 색의 대비와 활용, 색채 조화 연습, 색채의 산업적 활용방법, RGB, CMYK의 색채의 원리와 연습, 색채언어의 표현 등을 학습하여, 디자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브랜드미디어 디자인의 톤앤매너 능력을 기른다. (핵심영역 : 디자인 컬러 이론과 조형적 색채 접근 방법)

VD1113

컴퓨터그래픽2

(Computer Graphic 2)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컴퓨터 응용 디자인의 원리를 학습하고,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소프트웨어의 특성과 툴을 학습하여, 2차원 그래픽(광고, 타이포 그래픽, 아이덴티티 등)에 필요한 응용 디자인을 습득하고, 디자인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경험을 습득한다.(핵심영역 : 2D 벡터 그래픽 이론 및 실습)

VD1999

졸업시험및작품

(Graduate Examination & Work)

P학점

졸업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4학년 2학기에 신청하며, 졸업작품 전시회에 작품을 출품해서 평가를 받아야 하며, 졸업시험은 공통, 전공시험을 응시해서 통과해야 한다. (요점 : 졸업 능력 평가) (Pass/Non-Pass로 평가됨)

라이프스타일디자인전공

생활문화디자인전공의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CD1017

에디토리얼디자인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에디토리얼 디자인은 우리 일상 속에 깊게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기본적으로 문자, 사진, 일러스트 등의 조합을 통한 하나의 레이아웃을 형성하는 과정을 학습하며, 인쇄, 제본 등의 방식과 용지 및 기타 재료들을 적절히 선택하여 신문, 잡지, 서적 등의 출판물 효과적이고 조형적으로 꾸미는 편집 디자인 프로세스를 실습한다. 또한 점점 더 세분화 되어가고 있는 디자인 환경 속에서 편집 디자인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깊이 있는 전문성과 에디팅 마인드를 지닌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배양한다.

CD1019

텍스타일CAD 1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텍스타일 CAD프로그램의 특성과 툴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한다. 또한 관련자격증 취득을 통하여 실제 생산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CD1020

텍스타일CAD 2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텍스타일 CAD프로그램의 특성과 툴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한다. 또한 관련자격증 취득을 통하여 실제 생산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CD1043

웹디자인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웹의 기본 원리와 프로세스, 수익모델, 콘텐츠 기획의 방법과 과정을 이해시키고, Html에서부터 웹콘텐츠 제작에 대한 프로세스를 이해시킨다. 또한 효과적인 사이트 구조와 레이아웃 디자인, 네비게이션 디자인 등 인터페이스 요소들에 대해 학습하여 웹콘텐츠의 기본 체계를 연구한다.

CD1056

포트폴리오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표현방법의 수단으로 설계 작업과정과 컨셉을 설득력 있게 전달되도록 포트폴리오의 시각적 구성과 표현력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CD1072

디지털포토그래피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사진전반에 관한 이론의 이해와 실습을 통한 사진의 기술적인 면을 고루 경험하게 함으로써 사진매체를 통해 시각적 이미지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한다.

CD1073

리빙제품스튜디오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사용자 요구의 변화, 기술의 진보 등 다양한 사회변화와 디자인은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소재에 대한 학습과 응용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소비자의 니즈와 사회적 요구에 맞는 제품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가치를 더하는 디자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CD1074

패브릭스타일링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기본적인 직물소재 및 특수소재가공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직물 고유의 특성을 살린 패턴 및 소재를 개발하고 스타일링한다. 또한 신제품 스타일분석을 통해 상품을 제작한다.

CD1075

서피스패턴디자인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표면을 장식하는 패턴디자인의 전개와 제작을 위하여 다양한 모티브 창안, 패턴의 구성, 색상의 구체적 활용, 적용기법 등을 수작업을 통하여 학습한다

CD1076

디지털서피스디자인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2D 컴퓨터그래픽프로그램(Illustrator, Photoshop)을 활용하여 텍스타일디자인 전개방법과 컨셉 맵 및 디자인 스토리의 시각화 작업을 학습함으로서 텍스타일 디자인의 실질적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CD1077

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1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실무에필요한실용적디자인 컨셉 설정 및 프레젠테이션 방법을 디지털디자인 기술을 통하여 습득하며 용도(어패럴, 인테리어, 패션액세서리)에 따른 디자인 전개와 실제 상품을 제작한다.

CD1078

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2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실무에필요한실용적디자인 컨셉 설정 및 프레젠테이션 방법을 디지털디자인 기술을 통하여 습득하며 용도(어패럴, 인테리어, 패션액세서리)에 따른 디자인 전개와 실제 상품을 제작한다.

CD1079

프린팅스튜디오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스크린 프린팅의 기본지식과 다양한 기법 습득을 통하여 날염을 활용한디자인이실현되는과정을이해한다. 또한 상품적용을통하여독창적이면서도실현가능한 날염디자인의 기획능력을함양한다.

CD1080

스페이스아이덴티티디자인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사회가 다원화되며 상업공간 이미지는 브랜드의 지향점 및 가치를 전달하는 강력한 표현 언어로 자리잡았다. 본 교과목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전달매체로서의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학습함으로써 실내외 공간에서 통합적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D1081

스페이스CMF플래닝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다양한 소재의 물성과 특성을 학습하고 공간의 목적과 컨셉에 적합한 소재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분석 및 공간 사례를 분석하여 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 요구 및 공간 스토리 텔링을 반영한 통한 CMF Palettes를 구성하고 제안할 수 있는 자질을 확보한다

CD1082

웹미디어디자인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미디어 영역에서 웹디자인 활용 및 현황에 대하여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또한 웹미디어 트렌드를 분석하여 그에 따른 콘텐츠를 기획 제작한다.

CD1083

브랜드패키지디자인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브랜드에 대한 차별화와 상품이 지속적으로 가치를 갖는 브랜드를 부여하기 위한 패키지의 개념과 기능, 역할, 종류 등에 대한 명확한 이론을 정립하고 컨셉설정 방법과 작품제작과정을 학습한다.

CD1084

상품소재연구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상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섬유소재의 종류별 기본지식과 특성 및 물성에 대해 학습하며 소재의 기획, 디자인, 생산에 대한 분석과 적용을 통한 다양한 섬유소재를 연구한다.

CD1085

상품제작기법연구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상품을 실질적으로 제작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실무적 기법을 습득하며, 마켓의 신제품 동향분석 및 다양한소재와부자재를다뤄봄으로써창의성을가진 상품제작능력이향상되도록유도한다.

CD1086

리빙프로덕트디자인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리빙프로덕트디자인에 대한 프로세스이해와 응용으로 창의적 상품디자인을 제작하도록 한다. 상품별 프로젝트를 통하여 아이디어발상에서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CD1087

스페이스이미지연출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실제 상품판매 촉진을 위한 조형적 감각은 물론 다양한 재료와 빛의 활용을 전문적으로 융합시킬 수 있도록 공간의 이미지 연출을 실습한다. 또한 학습자가 구성한 전시 기법의 사례를 실무적인 프레젠테이션 보드로 제작한다.

CD1088

비쥬얼머천다이즈디자인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마케팅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상품이나 서비스를 시각적으로 디자인하고 연출할 수 있는 VMD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기존에 제시된 브랜드들의 쇼윈도우를 분석하고, 이를 리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타깃과 제품이 전달하는 메시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콘셉트에 맞는 구조, 소품디자인, 재질 설계등과 관련된 공간제안/기획 능력을 배양한다.

CD1089

오토캐드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컴퓨터(CAD)를 이용하여 디자인 작업을 효율적으로 하고,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능숙하게 프로그램을 다루도록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D1090

스케치업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건축, 인테리어, 토목, 조경, 제품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는 3D 프로그램인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익히고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케치, 제도, 캐드 등으로 작업한 2차원 도면을 3차원으로 모델링하고 브이레이, 루미온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사 느낌의 이미지로 만들어 보는 과정을 익힌다

CD1091

라이프스타일 디자인프로젝트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현대산업에서 라이프스타일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차별화된 통합적 라이프스타일 디자인을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인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라이프스타일 트랜드, 디자이너, 브랜드 리서치와 분석을 통해 각자주제를 선정하고 졸업 작품기획서를 작성하고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제품 기획 제작, 공간 연출, 코디네이션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CD1092

컨버전스디자인스튜디오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기법, 문화, 기술, 디자인, 소재, 용도 등의 다양한 요소를 융합하여 새롭고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과 상품적용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CD1093

컬렉션디자인스튜디오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토탈 컬렉션으로서의 디자인 기획 및 제작을 수항핼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자료수집, 분석, 주제 설정을 통해 작품을 제작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통합적인 디자인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본 수업을 통해 효과적으로 졸업전시를 전시를 수행함으로써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라이프스타일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디자이너로서의 전문 역량을 키울 수 있다.

CD1094

토털코디네이션스튜디오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다양한 전시 기법의 사례와 컬러코디네이션 등의 연출법을 중심으로 디자인 컨셉에 따른 종합적 코디네이션 디자인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경험하여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CD1111

공간디자인프로젝트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최신 공간개념 및 디자인 트렌드 등을 학습하고 이론 및 실습을 통해 공간을 이해하고 디자인 과정을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독창적인 공간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프로모션 수단으로서의 템포러리 스페이스의 기획 및 설계를 제안할 수 있고, 브랜드 레버리지 수단의 하나인 브랜드 확장으로서의 공간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다.

CD1112

인터렉티브커뮤니케이션세미나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인터렉티브커뮤니케이션세미나는 소비자 반응 조사방법을 학습하고 전략적인 디자인 접근 방법을 익힘으로써 사회의 니즈를 반영하는 기획 및 디자인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다.

CD1115

컴퓨터그래픽 1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2차원 그래픽에 필요한 기본 원리를 파악하고, 컴퓨터그래픽의 구성원리를 학습하고, 포토샵 그래픽 프로그램의 특성과 툴을 학습하여,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CD1116

색채학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색에 대한 원리 및 특징을 이해하고 현대 디자인의 색채계획 방법을 학습하여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사용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색채계획 능력을 모색한다. 또한 컬러트렌드 및 기업색채 분석을 통해 색의 실질적인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CD1117

컨템포러리아트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문화의 한부분인 미술의 영역을 시대별 사조 중심으로 작품들을 감상하고 이해하여 이 시대의 문화인으로서 지적, 미적 능력을 공양시키는데 수업목표를 둔다, 서양미술의 역사를 대표하는 작가 및 작품을고찰하며, 사조구분과 더불어 회화양식의 이해, 개별 작품에 대한 감상과 분석능력을 기른다.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서양미술역사 속에서 각시대를 대표하는 사상 및 조형의식과 이와 관계된 이념, 문화, 정치, 종교 등 포괄적인사회적 배경을 학습한다.

CD1118

컴퓨터그래픽2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2차원 그래픽에 필요한 기본 원리를 파악하고, 컴퓨터그래픽의 구성원리를 학습하고, 포토샵 그래픽 프로그램의 특성과 툴을 학습하여,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CD1999

졸업시험 및 작품

3학점

졸업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4학년 2학기에 신청하며, 졸업시험에 통과하고, 졸업작품을 제출하여 평가한다.

DD0002

조형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디자인형태를이루는가장근본적이고중요한요소인 조형원리와소재에따른특성및기법을체계화된이론과실습을통하여이해한다.또한시각적질서체계를갖추어구성,연출하는워크샵형태의수업으로,개개인의독창적작품에적용,발전시킬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DD0006

디스플레이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판매와 직결되는 디스플레이의 전반적 상황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감각적 훈련을 통해 독창적이며 심미적인 연출 방법을 익힌다.

DD0007

실내디자인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기능성과 심미성이 융합된 창의적인 실내공간디자인을 구상하고 표현하는 동시에 단계별 실내디자인계획 및 컨셉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합리적 디자인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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