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학부 전공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입니다.
시각정보디자인전공시각정보디자인전공 전공교과목 안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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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수번호 | 과목명 | 시간/학점 | 상세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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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1110 | 컴퓨터그래픽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2차원 그래픽에 필요한 기본 원리를 파악하고, 컴퓨터그래픽의 구성 원리를 학습하고, 포토샵 그래픽 프로그램의 특성과 툴을 학습하여,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VD1069 | 디지털 2D그래픽스 2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2차원 그래픽에 필요한 이론을 습득하고, 일러스트레이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특성과 툴을 학습하여, 디자인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경험을 습득한다. |
DD0010 | 스케치기법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디자인 개념과 기호, 사인, 심볼 등의 디자인 구성요소와 형태, 색채, 재질, 대비, 리듬, 비례, 강조, 공간 등과 같은 디자인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사물을 조형적으로 관찰하고 대상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표현할 수 있는 기초 디자인의 능력을 배양한다. |
VD1070 | 디지털 포토그래피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사진전반에 관한 이론의 이해와 실습을 통한 사진의 기술적인 면을 고루 경험하게 함으로써 사진매체를 통해 시각적 이미지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한다. |
VD1007 | 캐릭터디자인(Charicter Design)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캐릭터 콘텐츠에 필요한 스토리 발상기법, 형태 및 색상, 모션, 연출방법, 산업적 활용방안에 대해서 학습 하고, 애니메이션, 게임, 웹.. 등에서의 활용 가능한 캐릭터 기본형과 응용형을 개발한다. |
VD1008 | 타이포그래피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문자를 비롯한 각종 조형적, 기호적 요소, 이미지 전달을 위한 그래픽 요소 등을 활용, 응용할 수 있는 디 자인 감각과 기술을 연구하고, 의미론적 타이포그래피 연출 방법과 시각적-언어적 표현방법 등을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켜 학습한다. |
VD1009 | 아이덴티티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기업체와 각종 브랜드 이미지를 아이덴티화 하는 원리와 C.I.P 및 B.I 디자인, 입체적 환경과 공간의 시각 적 외관에 독특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S.I, E.I 디자인, 개인과 단체,공공기관 등의 PI, 아이덴티티 프로그 램 등 비주얼콘텐츠에서 필요한 상징적인 이미지 업(Image up) 디자인 개념과 프로세스, 시스템을 연구 한다. |
VD1073 | 에디토리얼 디자인 1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인쇄와 출판의 개념을 파악하고, 실무에서 필요한 인쇄용어, 인쇄 및 출판 방법 등 각종 인쇄물의 편집 및 제작에 관련된 부분을 이해하고 그 전과정(DTP)을 학습한다. |
VD1011 | 디자인기획과 전략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시 필요한 디자인 기획서를 작성하고, 디자인 전략과 전술, 디자인 방법론, 벤치마킹 을 통한 산업화 전략의 중요성을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적용시켜 학습한다. |
VD1088 | 포토이미지메이킹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사진의 기획, 연출, 스튜디오 촬영과정 및 다양한 사진 표현기법을 시각디자인 과제에 창의적으로 활용하 도록 사진을 통한 디자인 표현능력을 기른다. |
VD1071 | 웹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웹의 기본 원리와 프로세스, 수익모델, 콘텐츠 기획의 방법과 과정을 이해시키고, Html에서부터 웹콘텐츠 제작에 대한 프로세스를 이해시킨다. 또한 효과적인 사이트 구조와 레이아웃 디자인, 네비게이션 디자인 등 인터페이스 요소들에 대해 학습하여 웹콘텐츠의 기본 체계를 연구한다 |
VD1111 | 색채학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기본 색채이론을 바탕으로 색채의 본질을 알고 배색의 원리와 적용, 색의 대비와 활용, 색채 조화 연습, 색채의 산업적 활용방법, 온라인에서의 RGB 색채 원리와 연습, 오프라인에서의 CMYK의 색채의 원리와 연습, 색채언어의 표현 등을 학습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VD1042 | 그래픽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시각디자인 표현에 필요한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사물의 관찰과 표현을 학습한다. |
VD1086 | 스토리텔링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시나리오 구조, 설계, 제작사례를 연구하고, 스토리의 규칙성과 내러티브 구조를 연구한다. 또한 애니메이션, 게임, 웹 등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 스토리를 작성해 본다. |
VD1043 | 브랜드패키지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브랜드패키지디자인에서는 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서 브랜드의 콘텐츠적 내용과 기능적 특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재료, 구조, 그래픽 등의 패키지 디자인을 연구한다. 이외에도 컨셉별, 트랜드별, 용기별 특성에 따른 디테일 브랜드패키지 디자인의 전 제작과정을 실습한다. |
VD1072 | 디자인 매니지먼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디자인 마케팅의 기초이론과 시장환경 변화와 소비자구매행동, 시장조사,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 및 시장포지셔닝, 제품관리, 신제품개발, 가격관리, 물적유통관리, 촉진관리, 광고관리, 인적판매관리, 기업이미지 관리, 마케팅의 유형, 마케팅 관련용어 등을 학습하고, 레드오션 전략과 블루오션 전략을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VD1075 | CM촬영 및 편집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CM(commercial message)촬영 및 편집디자인에서는 다양한 사진영상(컴퓨터그래픽, CF, 영화, 사진 등)분야에 대한 실습과 분석을 통해 디자인 영역을 확대하고, 사진영상 이미지의 기획과 촬영, 편집 등의 영상 표현기법을 습득한다. |
VD1077 | CM디자인 기획실무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광고디자인기획실무 에서는 광고기획 및 제작이론, 전략적 사고과정을 통한 마케팅, 매체전략, 표현전략, 카피실습, 광고캠페인, 광고제작 프로세스 등을 학습하고, 인쇄광고, 미디어광고, 온라인 광고 등을 실습 연구한다. |
VD1082 | sp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상업화 시킬 수 있는 각종 세일즈 아이디어를 판매촉진(sales promotion) 용도의 다양한 디자인 매체와 아이템에 적용하여 실습하고 연구한다. SP디자인, 이벤트디자인, POP디자인 등 프로모션 디자인 전반에 대해 연구한다. |
VD1044 | 3D모델링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3D모델링에서는 3차원 디자인에 공간 감각훈련을 익히고, 3D 컴퓨터 툴을 바탕으로 모델링, 렌더링, 맵 핑, 메타리얼의 기초 툴 사용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테마를 정해서 3D 스틸 이미지의 연출을 시도한다 |
VD1055 | 인터렉티브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리, 스타일 가이드, 사용성 및 유용성 등의 이론을 연구한다. 또한 버튼, 레이블링, 아이콘, 네비게이션 등의 인터렉션 내용설계와, 구조설계를 통해서 인터렉션 프로토타입 디자인를 실습한다. |
VD1112 | 디자인교육론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디자인, 공예교육의 원리, 내용, 교육방법에 관한 이론들을 폭 넓게 학습하며 디자인에 대한 통찰력과 종합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VD1076 | CM효과 및 모션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모션그래픽스는 CF, 영화, 비디오 영상, 시각디자인 영역에 있어서 문자의 조형요소인 타이포그래피를 다양한 영상효과나 기법을 결합하여, 다양한 시각효과를 표현하여, 강한 시각적 메시지를 창조한다. |
VD1078 | CM 디자인 제작 실무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CM디자인제작실무 에서는 광고기획 및 제작이론, 전략적 사고과정을 통한 마케팅, 매체전략, 표현전략, 카피실습, 광고캠페인, 광고제작 프로세스 등을 학습하고, 인쇄광고, 미디어광고, 온라인 광고 등을 더욱 더 심층 실습 연구한다. |
VD1083 | 서비스퍼블릭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공간연출과 디스플레이, 인테리어, 경관과 조명계획( landscape design & lighting plan)등 공공디자인 전반에 대해서 연구한다. |
VD1046 | 3D애니메이션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3D애니메이션에서는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장르, 스토리보드, 키프레임, 특수효과 등의 제작방법을 연구 하고, 연출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3D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획과 제안을 통해 3D 콘텐츠를 구현한다. |
VD1054 | 게임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PC, Video, Online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본 원리, 스토리텔링 연구, 2D, 3D 캐릭터 개발, 게임 인터페이스 디자인, 게임 애니메이션, 게임 패키지디자인 등의 게임디자인 개발을 연구한다. |
VD1017 | 디자인프리젠테이션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디자인에서 필요한 프리젠테이션의 능력배양을 위하여 파워포인트 툴을 학습하고,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작성, 포트폴리오 연출방법, 디자인 개발 프리젠테이션 등 실질적인 프리젠테이션 실습을 통해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컨셉 및 제작에 대한 발표능력을 향상시킨다 |
DD0004 | 시각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시각디자인에서는 사진, 영상콘텐츠에 필요한 스틸, 동영상 등의 영상이미지 가공과 표현 개발방법을 연구한다. 1-4학년까지의 사진, 영상콘텐츠 및 이미지작업을 총 정리할 수 있는 디자인 기획 및 오프라인 포트폴리오제작과정을 실습한다 |
VD1079 | 그래픽아트 1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그래픽아트1에서는 시각디자인에 활용되고 있는 이미지전반의 creative표현개발과 스틸, 동영상등의 영상이미지 가공 등을 실무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실습하고 창의적인 졸업 작품을 연구한다. |
VD1084 | 크리에이티브디자인프로젝트 1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크리에이티브프로세싱에서는 광고, 아이덴티티, 캐릭터, SP, 브랜드패키지 콘텐츠 등의 마케팅, 기획, 연출, 캠페인전반의 디자인 프로세스와 제작과정등을 학습하고 주제별, 컨셉별, 트랜드별 실무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고품질의 졸업작품을 연구한다.(요점 : 광고 및 브랜드패키지 콘텐츠 제작) 1-4학년까지의 모든 브랜드 디자인 작업을 오프라인으로 총 정리할 수 있는 북・포트폴리오(book・portofolio)의 사례연구, 기획 및 디자인 제작과정을 실습한다. |
VD1087 | 콘텐츠 기획 전략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콘텐츠디자인에서는 웹콘텐츠, 애니메이션콘텐츠, 게임콘텐츠, 모바일콘텐츠 등의 기획, 연출, 인터페이스디자인, 프로그래밍, 유지 및 보수 등의 프로세스와 제작과정을 학습한다. 차후 실무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고품질의 콘텐츠 작품을 연구한다. |
VD1999 | 졸업시험 및 작품 | 3학점 | 졸업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4학년 2학기에 신청하며, 졸업시험에 통과하고, 졸업작품을 제출하여 평가한다. |
VD1081 |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시각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서는 1-4학년까지의 사진, 영상콘텐츠 및 이미지작업을 총 정리할 수 있는 디자인 기획 및 오프라인 포트폴리오제작과정을 실습한다. |
VD1080 | 그래픽아트 2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그래픽아트2에서는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사진, 영상콘텐츠 및 이미지표현을 탐구하고, 실무 시각디자인 프로젝트 제작을 통해 실습하고 방법론을 습득한다. |
VD1085 | 크리에이티브디자인프로젝트2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크리에이티브디자인프로젝트2에서는 1-4학년까지의 모든 브랜드 디자인 작업을 오프라인으로 총 정리할 수 있는 북・포트폴리오(book・portofolio)의 사례연구, 기획 및 디자인 제작과정을 실습한다. |
VD1062 | 콘텐츠프로젝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콘텐츠프로젝트에서는 멀티미디어의 기술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디지털 게임, 무인안내시스템, CD-ROM 타이틀, 3D 애니메이션, 콘텐츠 기획, 제작, 운영, 유지보수, 사례 등을 연구한다. |
생활문화디자인전공 생활문화디자인전공 전공교과목 안내입니다.
생활문화디자인전공의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 과목명 | 시간/학점 | 상세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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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1115 | 컴퓨터그래픽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2차원 그래픽에 필요한 기본 원리를 파악하고, 컴퓨터그래픽의 구성원리를 학습하고, 포토샵 그래픽 프로그램의 특성과 툴을 학습하여,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CD1118 | 컴퓨터그래픽2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2차원 그래픽에 필요한 기본 원리를 파악하고, 컴퓨터그래픽의 구성원리를 학습하고, 포토샵 그래픽 프로그램의 특성과 툴을 학습하여,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CD1072 | 디지털포토그래피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사진전반에 관한 이론의 이해와 실습을 통한 사진의 기술적인 면을 고루 경험하게 함으로써 사진매체를 통해 시각적 이미지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한다. |
CD1043 | 웹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웹의 기본 원리와 프로세스, 수익모델, 콘텐츠 기획의 방법과 과정을 이해시키고, Html에서부터 웹콘텐츠 제작에 대한 프로세스를 이해시킨다. 또한 효과적인 사이트 구조와 레이아웃 디자인, 네비게이션 디자인 등 인터페이스 요소들에 대해 학습하여 웹콘텐츠의 기본 체계를 연구한다. |
CD1073 | 디자인매니지먼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디자인 마케팅의 기초이론과 시장환경 변화와 소비자구매행동, 시장조사,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 및 시장포지셔닝, 제품관리, 신제품개발, 가격관리, 물적유통관리, 촉진관리, 광고관리, 인적판매관리, 기업이미지 관리, 마케팅의 유형, 마케팅 관련용어 등을 학습하고, 레드오션 전략과 블루오션 전략을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CD1117 | 디자인교육론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디자인, 공예교육의 원리, 내용, 교육방법에 관한 이론들을 폭 넓게 학습하며 디자인에 대한 통찰력과 종합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CD1017 | 디자인프리젠테이션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디자인에서 필요한 프리젠테이션의 능력배양을 위하여 파워포인트 툴을 학습하고,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작성, 포트폴리오 연출방법, 디자인 개발 프리젠테이션 등 실질적인 프리젠테이션 실습을 통해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컨셉 및 제작에 대한 발표능력을 향상시킨다 |
CD1116 | 색채학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색에 대한 원리 및 특징을 이해하고 현대 디자인의 색채계획 방법을 학습하여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사용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색채계획 능력을 모색한다. 또한 컬러트렌드 및 기업색채 분석을 통해 색의 실질적인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
DD0002 | 조형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디자인형태를이루는가장근본적이고중요한요소인 조형원리와소재에따른특성및기법을체계화된이론과실습을통하여이해한다.또한시각적질서체계를갖추어구성,연출하는워크샵형태의수업으로,개개인의독창적작품에적용,발전시킬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
CD1075 | 서피스패턴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표면을 장식하는 패턴디자인의 전개와 제작을 위하여 다양한 모티브 창안, 패턴의 구성, 색상의 구체적 활용, 적용기법 등을 수작업을 통하여 학습한다 |
CD1076 | 디지털서피스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2D 컴퓨터그래픽프로그램(Illustrator, Photoshop)을 활용하여 텍스타일디자인 전개방법과 컨셉 맵 및 디자인 스토리의 시각화 작업을 학습함으로서 텍스타일 디자인의 실질적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
CD1077 | 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1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실무에필요한실용적디자인 컨셉 설정 및 프레젠테이션 방법을 디지털디자인 기술을 통하여 습득하며 용도(어패럴, 인테리어, 패션액세서리)에 따른 디자인 전개와 실제 상품을 제작한다. |
CD1078 | 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2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실무에필요한실용적디자인 컨셉 설정 및 프레젠테이션 방법을 디지털디자인 기술을 통하여 습득하며 용도(어패럴, 인테리어, 패션액세서리)에 따른 디자인 전개와 실제 상품을 제작한다. |
CD1079 | 프린팅스튜디오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스크린 프린팅의 기본지식과 다양한 기법 습득을 통하여 날염을 활용한디자인이실현되는과정을이해한다. 또한 상품적용을통하여독창적이면서도실현가능한 날염디자인의 기획능력을함양한다. |
CD1074 | 패브릭스타일링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기본적인 직물소재 및 특수소재가공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직물 고유의 특성을 살린 패턴 및 소재를 개발하고 스타일링한다. 또한 신제품 스타일분석을 통해 상품을 제작한다. |
CD1019 | 텍스타일CAD 1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텍스타일 CAD프로그램의 특성과 툴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한다. 또한 관련자격증 취득을 통하여 실제 생산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CD1020 | 텍스타일CAD 2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텍스타일 CAD프로그램의 특성과 툴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한다. 또한 관련자격증 취득을 통하여 실제 생산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CD1080 | 디자인리서치및기획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디자인 상품 개발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디자인 사례연구 및 트렌드 정보의 실증적 리서치를 통하여 실무형 디자인기획능력을 배양한다. |
CD1081 | 브랜드이노베이션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브랜드디자인및기획의기본이되는브랜드아이덴티티디자인을학습한다. 기존 브랜드의 문제제기 및 솔루션을 통하여브랜드의혁신 방법과브랜드관련디자인을개발하는데기초적지식을습득하도록한다. |
CD1082 | 웹미디어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미디어 영역에서 웹디자인 활용 및 현황에 대하여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또한 웹미디어 트렌드를 분석하여 그에 따른 콘텐츠를 기획 제작한다. |
CD1083 | 브랜드패키지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브랜드에 대한 차별화와 상품이 지속적으로 가치를 갖는 브랜드를 부여하기 위한 패키지의 개념과 기능, 역할, 종류 등에 대한 명확한 이론을 정립하고 컨셉설정 방법과 작품제작과정을 학습한다. |
CD1084 | 상품소재연구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상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섬유소재의 종류별 기본지식과 특성 및 물성에 대해 학습하며 소재의 기획, 디자인, 생산에 대한 분석과 적용을 통한 다양한 섬유소재를 연구한다. |
CD1085 | 상품제작기법연구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상품을 실질적으로 제작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실무적 기법을 습득하며, 마켓의 신제품 동향분석 및 다양한소재와부자재를다뤄봄으로써창의성을가진 상품제작능력이향상되도록유도한다. |
CD1086 | 리빙프로덕트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리빙프로덕트디자인에 대한 프로세스이해와 응용으로 창의적 상품디자인을 제작하도록 한다. 상품별 프로젝트를 통하여 아이디어발상에서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
CD1087 | 스페이스이미지연출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실제 상품판매 촉진을 위한 조형적 감각은 물론 다양한 재료와 빛의 활용을 전문적으로 융합시킬 수 있도록 공간의 이미지 연출을 실습한다. 또한 학습자가 구성한 전시 기법의 사례를 실무적인 프레젠테이션 보드로 제작한다. |
DD0007 | 실내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기능성과 심미성이 융합된 창의적인 실내공간디자인을 구상하고 표현하는 동시에 단계별 실내디자인계획 및 컨셉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합리적 디자인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
CD1088 | 인테리어디자인실무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인테리어디자인 현장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직무에 대해 적응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
CD1089 | 인테리어CAD1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CAD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정확한 사물표현 능력을 배양하고 실내건축 도면의 드로잉, 표기방법 및 이해를 통해 시공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실시설계도면 작성이 가능하도록 실습한다. |
CD1090 | 인테리어CAD2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CAD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정확한 사물표현 능력을 배양하고 실내건축 도면의 드로잉, 표기방법 및 이해를 통해 시공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실시설계도면 작성이 가능하도록 실습한다. |
CD1091 | 생활문화디자인프로젝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생활문화가 반영된 디자인 및 상품 프로젝트수행을 통하여 생활문화 가치를 제안 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정립한다. |
CD1092 | 컨버전스디자인스튜디오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기법, 문화, 기술, 디자인, 소재, 용도 등의 다양한 요소를 융합하여 새롭고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과 상품적용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
CD1093 | 디자인비즈니스실무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기업 맞춤형 심화 학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높이는데 주력하며 졸업 후 취업으로의 직접적인 연계를 위하여 디자인비즈니스 관련이론교육과 심도 있는 실무교육을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실전적 인재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CD1056 | 포트폴리오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표현방법의 수단으로 설계 작업과정과 컨셉을 설득력 있게 전달되도록 포트폴리오의 시각적 구성과 표현력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DD0006 | 디스플레이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판매와 직결되는 디스플레이의 전반적 상황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감각적 훈련을 통해 독창적이며 심미적인 연출 방법을 익힌다. |
CD1094 | 토털코디네이션스튜디오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다양한 전시 기법의 사례와 컬러코디네이션 등의 연출법을 중심으로 디자인 컨셉에 따른 종합적 코디네이션 디자인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경험하여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CD1999 | 졸업시험 및 작품 | 3학점 | 졸업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4학년 2학기에 신청하며, 졸업시험에 통과하고, 졸업작품을 제출하여 평가한다. |
CD1111 | 공간연출디자인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공간연출디자인은 공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공간의 용도와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공간연출 디자인프로세스를 익힘으로써 실용성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창의적이며 조형성을 갖춘 공간의 기획 및 코디네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
CD1112 | 인터렉티브커뮤니케이션세미나 | 강의 및 실기 4시간 3학점 |
인터렉티브커뮤니케이션세미나는 소비자 반응 조사방법을 학습하고 전략적인 디자인 접근 방법을 익힘으로써 사회의 니즈를 반영하는 기획 및 디자인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다. |